모델S 출고 당일, 파주 드라이브 그리고 공용 충전소 후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http://ts.la/gahyun1524 이 링크를 이용해서 모델S를 구입하시면 슈퍼차저 평생 무료 혜택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차를 인수한날(글을 쓰고있는 시점의 정확히 일주일 전) 오후에 틴팅샵에서 시공을 맡기고,
저녁에 찾아와서 한적한 곳이 어딜까 잠깐 생각한 뒤에 파주 출판단지 휴게소를 떠올렸고 테스트 드라이브를 했다.


코스는 합정동 집 -> 파주 출판 도시 휴게소 
-> 노을공원 (충전 테스트) -> 다시 합정동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합정동에서 파주 휴게소까지는 28km 정도 거리였다)

 

출발 할때의 배터리양은 81% 였다.
시승해봤을때도 느꼈던것이지만, 가속력이 정말 파워가 넘친다.



오토파일럿 기능이 출고 받고 바로는 사용할수가 없었는데,

일정거리 이상 주행하면 사용할 수 있게 된다고 한다.
파주 휴게소를 가는길에 오른쪽 화면에 핸들 표시가 나와있길래 오토파일럿을 실행시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토파일럿 작동중인 사진 - 사진은 조수석에서 동생이 찍어줬다)

국도에서는 오토파일럿 최대속도가 +10 제한이 되지만, 고속도로 또는 고속화도로 (강변북로,올림픽대로)의 경우는 그 이상의 속도 크루즈컨트롤 설정이 가능했다.


파주 휴게소를 찍고, 충전을 하러 노을 공원에 들렀는데 아차차 …

전기 택시가 충전중이었다 (전기 택시는 처음봄). 충전소 조회 앱을 통해보니 충전시작한지 11분째라고 …
ev infra 앱으로 공용 충전기 위치 및 사용상태를 조회 할 수 있다.


근처에 월드컵 공원 공영주차장에 충전기가 있어서 그쪽으로 방향을 돌렸다.

주차장 도착했을때의 배터리는 65% 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월드컵 공원 주차장에는 급속 7, 완속 3개의 충전기가 있다.


공용 충전기 이용을 위해서 해피 차저 회원카드와 비씨 그린카드를 신청해 발급받았었고, 지난주에 수령을 했다. 충전 요금은 사이트에 카드정보를 입력해놓고 청구되는 방식. 물론 비회원 방식도 가능하다.


한전에서 운영하는 충전기였고, 먼저 AC3상으로 충전을 해봤다.

2017년 7월이후 생산차량은 차량쪽 OBC(On Board Charger)가 16kw 적용된다고 했는데, 이것을 확인해보려고 AC3상 충전을 시도 해봤다. (이 옵션은 7월이전에 100D 에만 있었던 high power charger 옵션이었다. 옵션 미적용시 10~11kw 속도로 충전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AC3상 케이블을 이용해서 충전중인 사진.
2017년 하반기 생산된 차부터는 16kw급의 OBC가 탑재되어있는걸 확인할 수 있었다.

충전 속도 확인은 했고, 차데모 아답터로 충전을 시도 해봤다.

아직도 한국 샵에서는 차데모 아답터를 구매할 수 없다.
링크 : 리투아니아 샵에서 차데모 아답터 구매기



처음 충전이어서 작동법이 미숙했었던지 두어번 실패를 하긴 했으나, 결국엔 충전이 진행 되었다.
(그 이후로도 이곳에서 충전을 몇번 했는데, 차데모 아답터를 먼저 차에 연결하고, 충전기 가동 후 케이블 연결하면 충전이 됐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차데모 아답터를 이용한 급속 충전

아직 슈퍼차저 네트워크가 많이 보급되지 않은 상황이니 유용하게 쓰일것 같다. 평균 40kw 수준이었는데, 이번에 충전했던 충전기는 전력 공급상태가 좋은듯 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충전기 상태에 따라서 보통 40kw 속도가 나오는데, 이 충전기는 43kw 속도가 나왔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32분만에 64% 에서 90%까지 충전이 되었다


충전이 끝날 무렵 볼트 오너분이 충전하러 오셨다.

오오오 이게 말로만 듣던 볼트ev 인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쉐보레에서 소량 생산을 하기 때문에 추첨을 해서 당첨 된 사람만 구입할 수 있다고 한다)

전기차 구매를 생각하면서 원래는 모델3 와 볼트 ev 생각중이었는데 직접 보게 되다니!

이 차의 번호판은 파란색으로 바뀌기 이전에 등록해서 일반 차의 흰색 번호판이었다.

여쨌든 충전은 마쳤으니, 집으로 돌아왔다.

참고로 서울시 공영 주차장의 경우 전기차 충전을 할 경우, 한시간 주차요금이 무료이다. 그리고 충전하러 주차장 들어간 시간대가 운영 종료되어서 주차요금 과금이 안되는 시간이기도 했다.

http://ts.la/gahyun1524 이 링크를 이용해서 모델S를 구입하시면 슈퍼차저 평생 무료 혜택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2017/11/01 00:23 2017/11/01 00:23

Trackback Address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 [1] :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 [264] :